최근 블로그를 하면서 코인에 대해 알려달라는 분이 있어서 이번 기회에 포스팅을 해보게 됐다. 나도 모든 코인의 개념을 아는 것은 아니고 책 몇 권 읽은 얄팍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내가 아는 선 내에서는 모든 것을 독자들에게 알려드리고자 기획하게 됐다. 몇 편으로 끝날지는 모르겠지만, 흠.... 아마 3~4편이면 나의 지식이 동나지 않을까? 싶다. 그럼에도 자신이 투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고 투기하는 것보다는 이 글을 보면서 공부하려는 당신에게 박수를 보내고자 한다. 이번 회는 총 2개의 목차로 이루어져 있으며, 뭐... 지겹다면 스킵 해도 되지만, 알아둬서 나쁠 것은 없다고 본다.
목 차
1. 비트코인의 기원
2. 블록체인
1. 비트코인의 기원
평소 당신들이 돈을 보낼 때 어떤 식으로 친구에게 보내는가? 뭐... 대부분 송금을 통해 보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송금을 통해 보내게 되려면 '사람---> 사람'으로 보내는 것 같지만 알고 보면 '사람---> 은행 서버---> 사람'을 통해 보내게 된다.
우리는 약속 처럼 일반 사람들이 돈을 아무 근거 없는 곳에 맡길 수 없으니 은행이라는 기업에게 맡기기 시작했고, 현재와 같은 체제가 수백 년간 약속처럼 다져 저 왔다. 그러나 우리가 은행에 돈을 맡기게 된다면, 은행에서는 돈을 받고, 우리의 돈은 전산체계로 넘어겨 데이터화해 보관한다. 이때 만약 정말 해킹 실력이 뛰어난 누군가가 당신의 입금 정보를 지우게 된다면? 그렇게 된다면 당신은 애초에 입금을 하지 않았다고 뜰 것이다. 결국 이런 은행 또한 누군가에게는 불안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화폐라는 것은 국가가 가치를 보증하는 것이지만, 국가에서 돈이 부족하게 되면, 자체적으로 돈을 찍어내 인플레이션을 발생시켜 사람들의 생활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최근에 볼리비아와 같은 나라를 생각해 보면 결고 국가가 모든 화폐의 가치를 보장해 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런 문제를 해결시켜줄 사건이 발생한다. 2008년도에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프로그래머가 '개인 간 전자화폐 시스템'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였다. 이때 완전히 탈중앙 화폐의 개념이 담긴 비트코인이 등장하게 된다. (그러나 이 사토시라는 사람은 아무도 누군지 모른다.)
2. 블록체인
자, 여기서부터 주목해야 한다. 결국 여기를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들렀다고 생각한다. 쉽게 생각하면 비트코인에서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다. 기존 은행들은 고객의 정보를 자신들이 독자적으로 보관하여, 자물쇠를 걸어 잠그는 방식으로 화폐를 보호한다. 그러나 블록체인의 개념은 다르다.
예를 들어 100명의 사람이 있다고 치자, 100명 모두 실존 인물이지만 서로에 대한 정보는 없다. 그러나 각자 똑같은 장부를 들고 있으며 그중 한 명이 장부에 숫자를 쓰면 다른 사람들의 장부에도 동일한 숫자가 표기된다. 이런 이때 100명 중에 '홍길동'이라는 사람이 100중에 있는 '일지매'에게 5만 원을 송금하겠다고 한다. 그랬을 때 홍길동과 일지매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같은 장부를 보면서 홍길동이 진짜 5만 원이 있는지 확인을 하고, 입증이 되면 장부에 -5만 원을 입력한다. 이랬을 때 100명의 사람 모두가 홍길동이 일지매에게 돈을 보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장부를 수정하게 된다.
만일 여기서 한 사람이 뻥을 치고 자신에 잔고에는 만원 밖에 없지만, 10만 원에 잔고가 있고 10만 원을 송금하겠다고 하면 어떻게 될까? 그럼 99명이 장부를 확인하고, 승인을 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내가 10만 원이 있다는 것으로 속이려면, 과반수인 50명을 속여야 나를 포함한 51%가 내가 10만 원이 있다는 것을 인정해 주고, 내 계좌가 만 원에서 10만 원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암호화폐를 들고 있는 사람이 점차 많아지게 된다면? 수백만, 수천만, 수억이 들고 있다면, 그들의 절반을 동시에 해킹해야, 내가 10만 원이 있다고 인정해 주게 된다. 결국 인원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보안이 단단해진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블록체인 기술이 미래의 화폐 기술이라고 하는 것이다.
해쉬함수에 관한 내용은 중급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잘 되면요...)
오늘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혹시 원하는 자료가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잘 모르면 저랑 공부하면 됩니다. 아직 늦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내용이 좋았다면 구 신청과 공감 마구 눌러주세요.
'코인 정보통 > 코인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인 공부) 암호화폐 쉽게 공부하자! 2편 포크 (0) | 2021.05.22 |
---|